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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Liquefied Petroleum Gas)는 원유의 채굴, 정제과정에서 생산되는 기체상의 탄화수소를 액화시킨 혼합물로써, 프로판(Propane)제품과 부탄(Butane)제품으로 구분하여 사용됩니다.
프로판 제품은 프로판(C3H8)이 주성분이며, 소량의 메탄, 에탄, 부탄 등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주로 가정상업용 취사, 난방 등에 사용되며 도시가스의 제조 원료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부탄제품은 노말부탄(n-C4H10), 이소부탄(i-C4H10) 등 부탄성분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프로판 등 타 성분이 일부 혼합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난방용 연료 및 석유화학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판의 경우 대기압 상태에서 -42.1°C 이하로 냉각시키거나 상온에서 7kg/cm² 이상으로 압력을 가하면 쉽게 액화되며, 부탄은 -0.5°C 이하 냉각 또는 2kg/cm² 이상 압력으로 더욱 쉽게 액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LPG는 액화시키면 부피가 매우 작아지므로 (프로판은 약 270분의 1, 부탄은 약 240분의 1) 수송과 저장이 용이합니다.
기체상태의 LPG는 공기에 비해 1.5 ~ 2.0배 무거우며, 액체상태에서는 물보다 0.5배 정도 가볍습니다.
순수한 LPG는 무색, 무취, 무미이나 누설시 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미량의 냄새가 나는 물질(착취제)을 첨가하고 있으며, 독성물질 및 불순물을 함유하지 않은 청정한 연료입니다.
LPG는 화학적으로 순수한 탄화수소로 연소시 완전연소하며 황이 아주 적게 함유되어 있는 청정연료입니다.
청정연료 LPG자동차는 폐암과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미세먼지(PM10)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일산화탄소 배출량도 매우 적습니다. 또한 스모그를 일으키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의 배출량도 경유 및 휘발유 차량에 비해 월등히 낮아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P가스
프로판 프로필렌 n-부탄 i-부탄
분자식 C3H8 C3H6 n-C4H10 i-C4H10
비중 액체(물=1,20°C) 0.501 0.914 0.579 0.557
기체(공기=1, 15°C) 1.522 1.452 2.006 2.006
비점(°C) -42.1 -47.7 -0.5 -11.7
증발 잠열(kcal/kg) 101.8 104.6 92.1 87.6
증기압 (kg/㎠, 20°C) 8.35 10.30 2.10 3.10
발열량 (kcal/kg) 12,030 11,690 11,840 11,810
(kcal/ℓ) 6,110 - 6,910 -
연소범위(공기중, volp) 2.10~9.50 2.00~10.00 1.80~8.40 1.80~8.44
완전연소 공기량(kg/kg) 15.71 14.80 15.49 15.49
옥탄가 125 85 91 99
  1호 2호 3호
여름용 겨울용
조성
(Mol %)
C3 90 이상 10 이하 15~35 i-C4H10
C4 - 85 이상 60 이상 85 이상
부타디엔 0.5 이하 0.5 이하 0.5 이하
황 성분(ppm) 100 이하 200 이하 200 이하
증기압(40°C, MPa) 1.53 이하 1.27 이하 0.52 이하
밀도(15°C, g/㎤) - 0.50~0.62 -
동판부식(40°C, 1h) 1 이하 1 이하 1 이하
잔류물질(㎖/100㎖) 0.05 이하 0.05 이하 0.05 이하
수분 없음 없음 없음
용도 가정용 자동차용 산업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