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 자동차 > LPG자동차 지원정책
OECD 회원국 최하위 수준인 국내 수도권 대기질을 10 이내에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한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 2005 1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 저공해차의 판매 및 구매 의무화
- 운행중인 경유차량의 LPG 엔진개조 및 매연후처리장치 부착, 노후차 조기폐차 유도
- 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총량으로 삭감하는 지역배출허용총량제
- 오염물질 다량배출 사업장에 대한 총량관리제 및 배출권거래제
오염물질 배출 정도에 따라 제1종, 제2종, 제3종 저공해자동차로 등급을 구분하여 설정
구 분 정 의
제1종 전기/연료전지 자동차 등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자동차
제2종 LPG 자동차, CNG,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중 차기(次期)기준만족 자동차
제3종 차기(次期)기준 만족 자동차
- 가스 자동차 중 NOx를 현재 기준보다 25~50% 이상 저감시
- 경유 자동차 중 PM을 현재 기준보다 80% 이상 저감시
 
 
Eco-STAR 프로젝트는 시장성과 성장가능성이 높은 유망환경기술의 개발,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사업입니다. 정부는 무·저공해자동차 보급을 위해 7년간(2004년~2010년) 총 4단계에 걸쳐 △저공해 자동차 기술개발(LPG 및 CNG 자동차) △경유차 후처리 기술개발 등에 총 650여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Eco-STAR 프로젝트는 환경부의 주도 아래 산ㆍ학ㆍ연 공동연구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ULEV 만족 승용/승합 LPG 제작차 개발
- ULEV 만족 소형 LPG 트럭 개발
- SULEV 만족 승용/승합 LPG 제작차 개발
 
 
- 가스에너지간 균형보급을 통한 에너지 수급안정
- 수송부문 신규수요를 창출하여 LPG산업 경쟁력 강화
- 친환경자동차 개발을 통해 국내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
- 중소형 LPG 엔진 기술개발
- 중소형 LPG 차량 기술개발
- 핵심기반기술 연구
  외장형 LPG펌프 기술개발
  고압직분 LPG엔진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