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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판매 LPG차 5만8,259대 불과···
2018-08-10

올해 상반기 판매 LPG 58,259대 불과···

- LF 쏘나타 19,047대로 1위···그랜저 IG 9,644대·K5 & K5(JF) 9,043대 순

- 발암 및 미세먼지 주범 경유차 증가율 강세현상 ‘여전’

 

 

올해 상반기동안 휘발유와 경유자동차가 각각 40만대 이상 판매되는 동안 LPG자동차는 58,8259대 판매되는 수준에 그쳤다.

 

경유차에서 내뿜는 질소산화물이나 황산화물이 대기 중 공기와 결합돼 미세먼지를 더 초미립화시키고 세계보건기구에서 경유차 배출가스를 발암물질로 지목했지만 해외에서 수입되는 고급경유차나 국내의 휘발유 및 경유차의 인기를 LPG자동차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기나 수소차 시대로의 전환을 앞둔 과도기에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스차량이라는 것에 대해 많은 사람이 동의하면서도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적용하고 있는 LPG연료사용 제한의 추가 완화에 부정적 시각이 LPG차 판매부진에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집계한 연료별 자동차 판매량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판매된 LPG차는58,259대로 올해 상반기동안 판매된 90820대 가운데 0.8%에 부과한 점유율이다.

 

올해 상반기 LPG차는 지난해 동기 7948대에 비해 12,689대 감소했으며 지난 2016 58,923대에 비해서도 664대 감소한 것이다.

 

2016년과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휘발유와 경유차도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감소하기는 했지만 각각 40만대 이상 판매됐다.

 

올해 상반기 휘발유차는 416,075대가 판매돼 90820대 가운데 49.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동기 409,646대에 비해 6,429대 더 늘어났고 2016 403.406대에 비해 12,669대 늘어났다.

 

경유차도 올해 6개월 동안 414,137대가 판매돼 올해 상반기동안 판매된 90820대에서 42.9%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418,265대에 비해 4,128, 2016 471,465대에 비해서는 57,328대가 감소했다.

 

RV세단, 승합, 화물차 등 국내에 시판 중인 21종의 LPG자동차 모델 가운데 올해 상반기 중 가장 많이 판매된 LPG자동차는 LF쏘나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형세단인 현대자동차의 LF쏘나타가 19,047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지난해 22,029대 판매됐던 것에 비해 2,982, 2016 18,433대에 비해서는 614대 더 늘어난 수치다.

 

뒤를 이어 그랜저IG 9,644, 기아자동차의 K5 K5(JF) 9,043, 도넛 LPG용기를 장착해 트렁크 공간을 넓힌 르노삼성자동차의 SM6 4,044대가 판매됐다.

 

또한 기아자동차의 K7 3,763대 판매됐으며 한국GM의 화물차인 라보 LPG 1,933, 다마스 밴 LPG 1,222대가 각각 판매됐다.

 

회사별로는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한 LPG차량이 3667대를 판매해 가장 많이 판매한 가운데 기아자동차가 15,913, 르노삼성자동차가 6,092, 한국GM 3,833대를 각각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경유차를 중심으로 배출가스 조작 문제를 비롯해 미세먼지에 따른 환경 및 건강 유해성 문제에 대한 관심이 반짝 높아지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지만 경유차와 휘발유차량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전기차를 비롯해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에 정책적 지원을 확대 및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과도기적 차량 연료로 LPG CNG 등 가스차량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하반기 국회에서 LPG연료사용제한에 대한 규제를 추가로 완화하는 법안이 처리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석유와 LPG업계간 첨예한 의견 대립과 반대 주장이 펼처질 것으로 점쳐진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dicho@t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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