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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톤 트럭시장 ‘LPG’ 각광…다시 떠오르는 ‘셀프충전’

2024-04-08 | 조회 551

 

1톤 트럭시장 ‘LPG’ 각광…다시 떠오르는 ‘셀프충전’ 

LPG충전인프라 효율적 활용으로 소비자 후생 및 편익향상
24시간 운영 등 선택권 확대, 수소차 셀프충전과 형평성도 


▲​‘소상공인의 발’로 불리는 소형화물차 시장에서 1톤 LPG트럭이 각광을 받으면서 생계형 운송이 대부분인 차주의 후생과 편익 향상을 위해 LPG충전소 셀프충전을 허용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셀프충전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세종시 E1조치원LPG충전소에서 한 운전자가 차량에 연료를 충전하고 있다.

연간 15만대 규모로 ‘소상공인의 발’로 불리는 소형화물차 시장에서 1톤 LPG트럭이 각광을 받으며 ‘게임 체인저’로 떠올랐다. 지난해 말 출시된 신형 LPG트럭인 현대차 포터Ⅱ와 기아 봉고Ⅲ는 올해 1∼2월 신차등록대수 1만1052대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전기 화물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 6059대에서 크게 줄어든 141대에 그쳤다. 

올해부터 시행된 대기관리권역법 개정안에 따라 소형화물차의 경유차 신규 등록이 금지되면서 신형 2.5터보 4세대 LPDi 엔진을 장착한 LPG트럭이 대세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경제성을 비롯해 실용성, 성능 측면에서 LPG트럭이 월등히 앞선다는 평가를 받으며 소형화물차 시장의 수요 전환을 이끌고 있는 추세다. 

전기 화물차의 긴 완충시간, 짧은 주행거리 등의 불편함으로 LPG트럭 보급이 속도를 내면서 그동안 휴·폐업이 늘어난 LPG충전소의 경영난 완화에 일조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특히 1톤 트럭을 주축으로 한 소형화물차의 주 수요층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택배운송업자 등 대부분 생계형 차주라는 점에서 이들의 후생과 편익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LPG충전소 셀프충전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전국 2000여개소의 LPG충전인프라 활용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실익을 거둘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셀프충전이 허용되면 LPG충전소 24시간 무인운영을 비롯해 야간 및 공휴일 충전 등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되고, 수송용LPG가격 인하를 꾀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택시업계가 정부와 국회에 LPG셀프충전 도입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뒤따른다. 정부가 전기·수소차 보급의 선결과제로 충전소 부지 확보가 절실한 상황에서 LPG충전소는 이미 확보된 사업소 부지에 더해 고압가스를 취급해본 노하우와 주민 수용성 등 복합충전소 전환의 최적지로 평가된다. 

올해부터 수소차 보급확대를 위해 수소충전소에서는 셀프충전을 허용키로 한 정책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소차 셀프충전의 경우 실증사업이 지난 2022년 8월부터 3곳에서 진행된 반면 LPG차 셀프충전은 규제특례로 2021년 12월부터 전국 18곳에서 실증 및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성 검증과 함께 소비자 만족도가 확인되는 등 충분한 검증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충전압력이 수소는 700bar(bar=1.01972㎏/㎠)의 초고압인데 비해 LPG는 70분의 1 수준인 10bar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LPG셀프충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검증과 함께 제도적 측면의 준비를 마친 상태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을 통해 2020년 LPG자동차 셀프충전 도입 타당성 연구를 마쳤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 실태조사, 안전성 강화를 반영한 안전기준을 제정해놓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LPG충전소 셀프충전 허용을 담은 법률안도 이어졌다. 지난 2020년 7월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1년 3월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 2023년 10월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잇따라 액법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운전자 선택권 확대 및 소비자가격 인하 효과와 더불어 경영난 심화로 휴·폐업이 늘어나는 LPG충전소를 미래 융·복합충전소로 전환을 유도할 수 있도록 셀프충전을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이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과 미국, 호주, 러시아 등 LPG자동차 운행 주요 국가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LPG셀프충전을 허용해 보편화되어 있다. 그만큼 세계 각국이 안전성을 비롯해 경제성·실효성을 검증해온 셈이다.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용달운송업자 등 생계형 차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부터 폐지된 LPG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제도 부활과 함께 'LPG충전소 셀프충전'이 3년 가까운 시범사업에 이어 제도적으로 허용되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지 향후 정책행보에 눈길이 쏠린다.

<이투뉴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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